브라이언 에노, AI(그는 팬임)와 그의 이름을 딴 순댄스 다큐멘터리에 대해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음악계의 전설적인 아이콘 브라이언 이노에 관한 흥미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노는 최근 인터뷰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는데요, 그의 말씀대로라면 AI는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창작 영감과 도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이번에 선댄스 영화제에서 상영된 다큐멘터리 ‘브라이언 이노: 무한한 아름다움의 세계’는 그의 삶과 예술 세계를 섬세하게 담아냈다고 하는데요, 영화를 본 관람객들은 이노의 천재성과 열정에 매료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already_2

브라이언 이노 다큐멘터리 “이노”에 대한 리뷰

브라이언 이노는 지난 50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에 참여한 뮤지션이자 프로듀서입니다. 록시 뮤직, 데이비드 보위, 토킹헤즈, 데보, U2 등 팝 음악을 재정의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했죠. 솔로 아티스트로서는 앰비언트 음악의 선구자이기도 합니다. 또한 시각 예술 분야에서도 설치 작품을 제작하며 활동 영역을 넓혔습니다.

독특한 다큐멘터리 형식

개리 허스트윗 감독의 새 다큐멘터리 “이노”는 첫 번째 이노 다큐멘터리라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이 작품은 맞춤 제작된 생성 인공지능 엔진을 활용해 영상을 선택하고 편집하는데, 이로 인해 매번 다른 영화를 만들어냅니다.

주제와 형식의 완벽한 조화

허스트윗 감독은 “생성 방식은 이노가 해온 것과 정말 잘 맞았다”고 말합니다. “그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창작 과정에 통합하는 데 앞장섰죠. 그렇게 볼 때 그에 관한 영화를 이런 식으로 접근하는 게 자연스러웠습니다.”

most_0

영화 제작 과정

방대한 아카이브 활용

이 영화는 이노 자신의 아카이브에서 500시간 분량의 영상을 활용했고, 이노와의 신규 인터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허스트윗 감독은 아티스트 겸 기술자 브렌든 도스와 함께 영상을 선별하고 편집하는 엔진을 만들었습니다.

유동적인 구조와 고정된 형태의 조화

특정 장면은 해당 섹션에 고정되어 있지만, 전체적인 영화의 구조 안에서 영상 선택과 순서는 바뀝니다. 마야 티펫과 말리 맥도널드가 편집을 맡았지만, 감독들도 영화 제작에 일정 부분 관여했습니다. 관객들은 채널을 무작위로 돌리는 것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version_3

영화제 상영 및 진화

선댄스 영화제에서는 각 상영회 때마다 다른 파일이 상영됩니다. 개봉 후에도 새로운 영상이 엔진에 추가되면서 이 다큐멘터리는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모든 영상을 보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거라고 허스트윗 감독은 말합니다.

watch_1

이노의 AI에 대한 견해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이노는 “나는 대부분의 예술가 다큐멘터리가 형편없다고 생각한다”며 “항상 특정 관점만 취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 영화가 “예술가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AI 기술에 대한 열린 자세

이노는 AI 기술에 대해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면서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인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소회

이 다큐멘터리는 혁신적인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매력적입니다. 브라이언 이노의 열린 사고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은 영감을 줍니다. AI 기술을 예술적으로 활용한 방식도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실험적인 작품이 더 많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Leave a Comment